GFBGraph 0.2.4 릴리즈

5월 9일, 오후에 몇 가지 테스트와 ABI(Application Binary Interface) 체크를 끝으로 0.2.4 버전 릴리즈 준비를 마쳤다. 커밋은 모두 완료되었고 태그까지 만들었으나 아직 gnome ftp에 계정이 없어 tarball을 배포하지 않았다. 계정은 신청해뒀으니 다음주에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0.2.4 버전 릴리즈의 메인 포커스는 메모리 누수다. GFBGraph는 현재 Ubuntu와 Fedora에서 기본 라이브러리로 포함되고 있는데, 메모리 누수 문제가 대략 5년 넘게 있었고 아무도 신경쓰지 않고 방치하는게 못 마땅해서 작업했다.

ABI 체크 툴을 이용해서 확인하니 0.2.3과 0.2.4 버전 간에 API/ABI이 깨지는 부분은 없었고 valgrind로 누수를 체크했을 때 꽤 많은 possbly lost blocks이 잡혔는데 gfbgraph의 문제라기보다 GLib의 internal memory pool 메커니즘과 gobject나 libsoup 쪽에서 나오고 있어 문제 없다고 판단하고 릴리즈를 진행했다.

이번 릴리즈 이후로는 hotfix외에 major 수정 사항들은 더 이상 없다. 현재 레거시 코드가 너무 많아서 같은 마이너 버전대로 유지하기가 힘들고, API 버전을 0.3으로 올려서 Graph API 버전 업, 레거시 코드 삭제, 리팩토링을 진행해야 한다.

0.3 버전은 내년까지 계속 작업해야 어느 정도 틀이 잡히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쉬엄쉬엄 해야지.

Leave a comment